장로회신학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

코로나19(COVID-19) 대응안내

교내ㆍ외 생활공간에서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 엄수, 구성원 여러분께서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꼭 지켜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위기경보 : 심각수도권 거리두기 : 2단계
☰ 메뉴열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위기경보 심각 단계 대응을 위한 생활관 및 경건교육 관련 질의응답 자문(연세대 감염내과 전문의)

업데이트: 2020.02.28. / 작성: 2020.02.28.
생활관 질의 및 응답
Avatar

입사대상자들(대구, 경북지역을 포함한 코로나19 관련 의심지역 거주자 포함)이 현재 기준 2주 후인 3월 10일 이후에 입사하게 되는 상황(자가 격리 후 입사)인데,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Avatar

가장 이상적인 것은 기숙사와 같은 단체생활 시설에 현재로서는 학생을 수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누가 감염이 되어 있는지 감별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환자가 기숙사에서 발생하면 폐쇄조치를 하게 되고 학생들은 이동 제한이 되므로 파장이 큽니다. 자가 격리 후 입사하더라도 학생들이 주말 등에는 외부에 돌아다니다가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한 대책은 없겠습니다. 기숙사 문제는 모든 학교가 가지고 있는 고민으로 정답은 없습니다.

Avatar

확진자가 추가되는 상황에서 격리 조치 대상자 선정을 어디까지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ex) OO교회 부목사가 확진 판정을 받은 상황에서 사생들 중 그 교회에서 사역하는 전도사 혹은 출석 교인들이 격리 대상자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Avatar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지금은 전국적으로 발생 되고 있어 특정 상황으로 한정하기 어렵습니다.

Avatar

의심지역에 방문한 입사자가 있을 경우, 방역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가요? ex) 건물 전체, 층 전체, 해당 입사자 방

Avatar

단순히 의심지역 방문했다는 것만으로 입사자가 다녀간 곳을 방역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경건교육처(채플) 질의 및 응답
Avatar

마스크 착용과 손 세정제를 사용하고 예배를 드리는 것은 안전한가요?

Avatar

완전히 안전하다고 볼 수 없으며 현재는 정부에서 감염병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한 상태이기 때문에 단체로 모이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현 단계에서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중 가장 중요한 것이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 즉, 사람들이 밀집된 장소에 모이지 않는 것입니다. 마스크는 환자가 착용했을 때 가장 효과적이며 감염이 안 된 사람들을 바이러스부터 보호하는 데에는 효과가 제한적이어서 예배보는 장소에 한 명의 환자가 있다면 여러 명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Avatar

마스크의 종류가 일회용부터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것들도 많은데 일회용도 괜찮은지요?

Avatar

1회용도 괜찮습니다. 다만 1회용은 재사용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벗은 후에는 반드시 손위생을 시행해야 합니다.

Avatar

만약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간격을 몇 미터 이상 거리를 둬야 안전할까요?(마스크 착용)

Avatar

비말감염이 2미터 이내에서 발생한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최소 2미터 이상의 간격이 필요합니다만 오염된 손으로도 사람간 전파가 가능하므로 악수 등 신체적 접촉도 없어야 합니다.

Avatar

바이러스 전염 및 확산 방지를 위해 2,300석 규모의 예배당에 몇 명 정도가 적정할까요? (평상시 예배에 1,200명 전후로 참석하고 있으며, 주 4회 예배를 진행하고 있음.)

Avatar

3번에서 말씀드린 사람간의 간격을 참고하여 계산해보셔야 하겠습니다. 또한 환기가 중요합니다. 예배당에 별도의 공조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내부 공기의 흐름이 정체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 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Avatar

예배실 소독은 1주에 몇 회가 적정할까요? (현 재 월 1회, 교내 전체를 소독하고 있음.)

Avatar

계속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이라면 매일 청소/소독을 하셔야 하겠습니다. 바이러스가 금속 표면 등에서는 7일 이상 생존가능하기 때문에 수시로 소독을 해야 합니다.

Avatar

주중 채플을 위해 열감지 카메라와 (비)접촉 체온계는 반드시 구비해야 하나요?

Avatar

열감지 카메라는 실내 입장 전 발열이 있는 분을 선별하기 위함입니다. 갖추고 있으면 도움은 되겠지만 열감지 카메라 앞, 그 순간 열이 없으면 감지하지 못하므로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Avatar

예배순서 담당자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지요? (회중석과 4m 이상의 거리임)

Avatar

착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미터 거리는 밀접 접촉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감염이 불가능한 거리로 보지도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감염이 될 수 있는 거리이기 때문입니다.